티스토리 뷰
목차
여름 장맛비로 인하여 올해도 비 피해 소식이 여러 군데서 들리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자동차에 대해 침수차 기준 및 구별법과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침수차 기준
침수차란, 여름철 집중 호우 등으로 인하여 차량이 물에 잠기거나 자연재해로 인하여 물에 빠졌다가 건져 올린 차량을 의미합니다.
그럼 침수차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바닥 매트가 젖은 경우
타이어 반 이상이 잠기면 바닥 매트가 젖게 되고 그럼 침수차로 볼 수 있습니다.
📌 타이어 전체가 잠긴 경우
타이어 전체가 잠겼다는 것은 차량 내부 시트까지 물에 잠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차량 하부 공기 흡입구를 통해 물이 엔진룸으로 들어가 오작동의 원인이 됩니다.
📌 엔진룸 전체가 물에 잠기는 경우
엔진룸과 사이드 미러까지 물에 잠겼다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폐차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침수차 구별법
중고차 매매 시 간단하게 살펴보실 수 있는 침수차 구별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안전벨트 끝까지 점검
안전벨트는 누구나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안전벨트는 가장 기본적인 침수차 구별법 중 하나로 끝까지 당겨서 확인해 보시고 요즘은 새것으로 교체를 많이 하니 제조일자도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바닥 매트를 들어 확인합니다.
바닥매트를 들어 브레이크와 액셀 안쪽으로 진흙 흔적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꼼꼼하게 청소를 한다고 하여도 액셀 안쪽까지는 청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에어컨 및 차량 내부 냄새
침수가 되었다면 습한 기운으로 곰팡이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에어컨 작동 시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 트렁크 점검
트렁크도 침수가 되었을 때 구별이 잘 되는 곳 중 하나입니다.
스페어타이어 공간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고 침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퓨즈박스나 부식 상태 확인
이 부분은 일반인 분들이 확인하시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가능하다면 퓨즈 박스와 차량 엔진 오일 점검 및 철판 부식이 진행된 곳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침수차 조회
장마철이 지나고 난 뒤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경우 반드시 침수차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보험처리가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확인이 어렵지만 그래도 최소한 침수차 조회는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무료로 침수차 조회할 수 있는 카히스토리와 자동차 365 알려드립니다.
이상으로 침수차 구별법 및 기준과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2가지 침수차 기준과 구별법 잘 숙지하셔서 중고차 거래 시 구매하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